롤 시즌10 시작으로 많은 유저들이 탑 가렌을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가렌은 딜탱으로 초중후반 모두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탑에서 엄청 자주 나오는 챔피언이기도 하며, 랭크전에선 밴을 할 만큼 적으로 만나면 꺼려하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가렌 능력치

 

가렌 픽/밴률

현재 가렌의 픽률은 15위입니다.

가렌은 옛날엔 픽률이 이렇게 까지 높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한 가렌 장인분의 새로운 전략과 템트리가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가렌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솔직히 가렌은 컨트롤이며 사용하기에 난이도가 높지가 않아 손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템트리와 룬을 보시고 맘에 드신다면 한 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렌 룬

 

현재 가렌은 가장 큰 메인 룬이 정복자 룬입니다.

2019 프리 시즌에 들어서면서 고정 피해가 사라졌지만 여전히 심판 스킬에 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정복자는 핵심 메인 룬입니다. 그리고 원래는 최후의 일격을 끼워줬었지만 현재는 최후의 일격보다는 최후의 저항을 더 많이 선호하는 편인데요. 최후의 저항이 좀 더 범용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지금은 최후의 저항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가렌은 공격과 유연은 적응형 능력치를 2개 가주시고 마지막은 상대방 라인이 AD이냐 AP이냐에 따라 방어력을 선택할지 마법 저항력을 선택할지 유동적으로 바꿔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 능력치의 경우 기본 룬들의 비해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가렌은 정복자 룬이 제일 좋지만 정복자 말고도 다른 룬을 핵심 룬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착취의 손아귀, 빙결 강화, 봉인 풀린 주문서, 기민한 발놀림 이렇게 4가지로 나뉩니다.

 

착취의 손아귀 (철거, 뼈 방패, 불굴의 의지, 승전보, 전설 : 강인함)

상대가 초반에 비교적 몸이 약한 근접 AD 챔피언일 때나 스킬에 피흡이 있는 챔피언인 경우 정복자 보다는 착취의 손아귀가 좋을 수 있습니다. (ex 렝가, 레넥톤, 이렐리아 등)

 

빙결강화 (완벽한 타이밍, 외상, 우주적 통찰력, 철거, 재생의 바람)

가렌의 주된 카운터 원거리 챔피언일 경우 결정타 스킬에 슬로우를 묻혀 잡기가 한층 수월해집니다. 원거리 상대로 정말 안정적으로 버티려고 할 때는 기민한 발놀림을 들어줍니다. 빙결 강화와는 취향 차이이기는 하지만 안정성을 보자면 기민한 발놀림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카르마가 카운터 픽으로 나오게 된다면 무조건 기민한 발놀림을 들어주셔야 합니다. (ex 베인, 케넨, 티모 등)

 

봉인 풀린 주문서 (완벽한 타이밍, 외상, 우주적 통찰력, 철거, 재생의 바람)

라인전에서 큰 이득을 보기 어려운 상대를 만났을 때, 다른 방법들로 게임을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들어줍니다. (ex 갱플랭크, 럼블, 빅토르 등)

 

 

가렌 스펠

일반적인 탑 라이너의 정석 스펠은 점멸과 순간이동입니다. 하지만 가렌의 정석 스펠이 시즌2 부터 쭉 점멸과 점화였습니다. 팀워크가 중요시되고 운영으로 풀어나가는 성향이 주를 이루는 프로 게임에서는 탑 라이너들은 순간이동을 들어주지만 일반적인 게임에선 그렇지 않습니다. 프로 리그는 프로 리그일 뿐, 챔피언에게 가장 잘 맞는 스펠을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순간이동을 들 때는 상대 라인에서 쉔이나 카밀이 나왔을 경우에 끼워주고, 우리 팀 미드가 순간이동을 들고있다면 점화를 들어주시면 됩니다.

 

가렌 스킬 빌드

인내심 - 패시브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5~10.1% 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 Q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0%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름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 W

기본 지속 효과 :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5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 합니다.

사용 시 : 가렌이 2/2.75/3.5/4.25/5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70/95/120/145/170 (추가 체력의 +20%)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 E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0.82)(0.32/0.34/0.36/0.38/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모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 325)

 

데마시아의 정의 - R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0/25/30%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 400)

 

인베 갈 때에는 1렙에 Q를 찍어주고, 인베가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선 1렙에 E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극초반에 상대가 정복자룬이 무서워 다가오지를 못합니다. 가렌 Q 이속 너프가 심하기 때문에 무조건 Q스킬 포인트 2레벨까지 찍은 후 E 선마를 하셔야 합니다. 1초 이속 버프와 1.65초 이속 버프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원거리 상대로는 Q 3렙 후 E 선마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착취의 손아귀 룬을 들고 있다면 무조건 1렙에 Q를 찍어야 합니다. 미러전일 경우에도 Q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가렌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으로는 도란의 방패체력 물약이 매우 좋습니다. AD 챔피언을 상대로 단기적 체력 수급에 좋은 시작 아이템은 천 갑옷체력 물약을 4개를 사주시면 됩니다. 조금이나마 더 빠른 상위 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특히 다리우스를 상대할 때 매우 좋습니다. 클레드나 트린다미어가 상대일 경우 도란의 방패체력 물약을 사주시면 됩니다.

 

삼위일체, 망자의 갑옷, 광전사의 군화는 모든 게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인 코어 아이템입니다.

최근 탱커 메타가 다시 돌아오면서 칠흑의 양날 도끼를 많이 구매 했었지만 기동력의 문제로 삼위일체가 더 좋은 상황이 많습니다.

 

신발 또한 고정으로 광전사의 군화를 사주시면 좋은데 이것이 가장 먼저 풀템으로 사는 아이템입니다.

만약 자기가 라인전에서 밀린다면 상황 보고 헤르메스의 발걸음이나 닌자의 신발을 가주시면 됩니다.

 

망자의 갑옷은 가렌에게 아주 무서운 이동 속도와 평타 강화를 도와주는 좋은 템입니다. 신발 제외하고 첫 코어템을 올리고 나서 2코어로 바로 가주시면 됩니다.

 

죽음의 무도는 10.6 패치로 인해 방어력, 마법 저항력 스탯이 붙었고 10%쿨타임 감소 효과까지 있는 아이템이라 가렌에게 딜탱으로서 충분히 밸런스를 잡아 줄 아이템입니다.

 

스테락의 도전은 원래 가렌의 코어 아이템이었지만 지금은 상황에 따라 수호 천사나, 무한의 대검으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죽음의 무도와 스테락의 도전은 게임의 상황 따라 서브 코어로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하이머딩거는 엄청난 푸쉬력으로 포탑을 먼저 밀어버리고 계속해서 가렌의 패시브를 상쇄시킵니다. CC기도 좋은 편이라 굉장히 까다로우며, 극한의 카운터라는 명칭이 있을만큼 힘든 상대입니다.

 

티모는 가렌의 대표적인 카운터 챔피언 입니다. 지속적인 도트 데미지로 역시나 가렌의 패시브를 상쇄시킵니다. 그리고 6레벨 이휴엔 궁극기인 버섯을 지우기 위해 와드 사는데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다리우스는 티모의 근접 버전이며, 더 위험한 상대입니다. 몸까지 단단해서 오히려 잡기 더 어려운 부분도 있으며, 섣불리 들어갔다간 다리우스한테 슬로우 걸리고 죽음까지 이르게됩니다.

 

+ Recent posts